ID PW join search
연구원소개문화재조사안내학술조사현황멀티미디어실자료실커뮤니티
문화재란    지표조사    시굴조사    발굴조사    조사용역대가    링크사이트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이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옛무덤·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그림·도자기·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무형문화재들도 있다.

또한 자연유산으로서 일상생활 및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중요하여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을 천연기념물이라고 하여 문화재에 포함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재는 문화재보호법으로 보호·관리되고 있는데, 법률상에서는 문화재를 역사적·예술적·학술적·경관적 가치가 큰 문화유산이라고 정의내리고, 크게 유형문화재·무형문화재·기념물·민속자료의 4가지로 구분한다. 그리고 그 가치정도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어서 지정문화재로 선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유형문화재
민속자료
기념물
무형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국보
보믈
중요민속자료
사적
명승
천연기념물
중요무형문화재
시·도지정문화재
지방유형문화재
지방민속자료
지방기념물
지방무형문화재
문화재자료

유형, 무형의 다양한 문화재는 우리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 귀중한 자료의 역할을 한다. 지나간 시간들에 대한 교과서인 셈이다. 문화재의 활용가치는 단순히 역사 되살리기에만 그치지 않는다.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기반이다.

하지만, 문화재는 한 번 훼손되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원상태대로 잘 보존해야만 한다.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잘 지키고 가꾸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우)520-090 전남 나주시 학생운동길 47-9 (죽림동 138)
조사부 : Tel) 061-334-8364 Fax)061-333-8365 총무부 : Tel) 061-334-8365 Fax)061-334-8367
Copyright © 2010 전남문화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